정기·전국대학생 학술발표대회

2023년 11월 2일(목) ~ 3일(금)

행사안내

TODAY 2024. 04. 29

정기·전국대학생 학술발표대회

D-0

초대의글

학회 회원 여러분!
그리고 학회에 많은 관심과 응원을 보내주고 계시는 건설 전문가 여러분!
결실의 계절을 맞아 모든 분들 건강하시고, 계획하시는 모든 일들에 알찬 성취가 있으시기를 기원합니다.

우리 학회는 지난 일년간 건설사업관리의 다양한 주제에 대하여 최신 동향과 기술을 공유하고, 건설산업의 다양한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현안 이슈들을 고민하여 왔습니다. 바쁘신 가운데 많은 학회 및 산학연 전문가 분들의 활발한 참여로 학회의 역동성을 이어올 수 있었습니다. 참여하신 모든 분들에게 감사말씀 드립니다.

최근 건설산업 종사자들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부실공사와 이어지는 각종 사고로 인해 건설산업은 큰 한계에 직면해 있으며, 건설산업 종사자들은 많은 좌절을 느끼고 있습니다. 이러한 위기 속에서 건설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건설 참여자들의 혁신적인 리더로서의 학회 역할은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금년도 학술발표대회는 현재 건설산업이 직면하고 있는 각종 문제점과 한계를 극복하는데 있어 건설사업관리 전문가 역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더 큰 미래로 도약 하는 공론의 장을 마련한다는 의미에서 대주제를 정하였습니다. 작은 변화로부터 큰 가치 창출을 지향하며, 기본기를 바탕으로 최첨단 기술에 이르기까지, 소규모 프로젝트에서부터 기가 프로젝트에 이르기까지 건설사업관리자의 역할을 재조명하고, 미래의 방향을 정립하자는 의미에서 “Strong Demand for CEM – Small to Big: 건설산업에서 건설사업관리의 역할과 방향 – 작은 것에서부터 큰 것까지”로 선정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산업계와 함께 특별세션과, 건설사업관리의 개념 확장, 사업관리 혁신사례, 스마트 건설 세션으로 구성하여 건설사업관리의 미래를 토론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자 하였습니다.

특히 이번 학회는 도심을 떠나 물 맑고 공기 좋은 강원도 속초에서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가을의 단풍을 만끽할 수 있는 아름다운 풍광 속에서 산학연 전문가들이 함께 모여 현실의 한계를 극복하고, 건설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지혜를 모을 수 있는 귀한 자리가 되기를 희망합니다. 건설사업관리에 관심을 가진 많은 분들을 만나 뵙기를 고대하며, 여러분을 기쁜 마음으로 초대합니다. 감사합니다.

2023년 9월 사단법인  한국건설관리학회
회      장 김    경    주